Listing coin information

EOS (Eos, 이오스)
2019-01-14BITECONET

1. 이오스 개요

bitshare와 Steem을 개발한 댄라리머(Dan Larimer)가 2017년 6월 개발한 DApp 플랫폼으로, 기술적 측면은 이더리움과 비슷하나, 기존 플랫폼의 비싼 수수료와 연산능력의 한계로 블록체인의 광범위한 사용이 어렵기 때문에, 개발자 및 사용자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2. 발행처 및 발행방식

EOS는 Block.one이 개발한 소프트웨어(EOS.IO)를 통해 사용자 집단(슈퍼노드)이 메인넷을 런칭한 코인이며 개발 자금은 무상 기부로 충당하였습니다.
Block.one 팀은 분권화에 대한 공통의 열정으로 함께 모인 Brendan Blumer CEO와 Daniel Larimer CTO가 이끌고 있으며 블록 체인 기술을 현실화 하는데에 전념하고 있으며 블록체인 지원 및 분산화된 비즈니스, 응용 프로그램을 구축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드려고 합니다. 
이들이 개발한 EOS.IO 소프트웨어는 분산형 애플리케이션의 수직 및 수평 스케일링을 지원하도록 설계된 새로운 블록 체인 아키텍처를 도입했습니다.

 


3. 기능 및 특징

 - DApp 플랫폼 : EOS는 블록체인 기반의 분산화된 어플리케이션(DApp)을 위한 "플랫폼"으로 계정, 인증, 데이터베이스, 비동기 통신, 애플리케이션 스케쥴링 기능을 제공하여 수수료 없이 수백 만개에 달하는 거래를 신속하게 처리하고, 빠르고 쉽게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합니다.
 - Virtual Machine(가상 머신) : 웹어셈블리어와 EVM(Ethereum Virtual Machine)을 통해 다양한 가상 머신을 만들수 있도록 지원하며, 필요에 따라 새로운 Virtual Machine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EOS는 블록체인 OS와 같은 기능으로 OS 리소스(대역폭, 저장소,연산 등)는 EOS 의 갯수에 달렸기 때문에, 개발자는 더 많은 리소스를 얻기 위해 EOS 토큰을 확보해야 하며, DPOS방식을 통해 중요한 의사 결정 사항에 토큰 보유자들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 블록체인 간 통신 지원 : EOS는 메세지, 메세지 순서 증명의 생성을 손쉽게 함으로 블록체인간 통신을 지원합니다.
 - DPoS 합의 알고리즘 : 이오스는 DPoS 합의 알고리즘을 사용하며 비트쉐어와 스팀에 사용된 합의 엔진보다 개선된 블록 생성 주기를 가지는데 비트쉐어와 스팀은 3초마다 1개의 블록이 생성되고, 이오스는 0.5초마다 블록이 생성됩니다. 
   DPoS는 블록 생성 권한을 지분이 더 많은 사람에게 위임하는 방식입니다. 
   블록 생성 권한을 되기 위해서는 커뮤니티의 지원이 필요하기 때문에, POW, POS에 비해 자정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4. 기타 : 이오스를 포크한 블록체인 플랫폼

이오스(EOS)를 하드포크한 다양한 블록체인 플랫폼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이오스는 오픈 소스 프로젝트로서, 누구나 이오스의 프로그램 소스 코드를 열람, 복사, 수정하여, 새로운 이름을 가진 다른 블록체인 플랫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을 하드포크하여 비트코인캐시, 비트코인골드 등이 나왔고, 이더리움이 하드포크로 쪼개져, 이더리움 클래식과 이더리움으로 분리되었듯이, 이오스 역시 하드포크를 통해 다양한 새로운 블록체인 플랫폼이 등장할 수 있습니다. 
이오스를 처음 만든 블록원 측은 이오스를 하드포크한 새로운 블록체인의 출현을 반대하거나 거부하지 않으며, 오히려 적극 장려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이오스는 블록체인계의 새로운 오픈 소스 플랫폼이 되고자 합니다. 이오스에서 하드포크한 블록체인 플랫폼은 다음과 같다.
 - 폴라리스(Polaris) : 한국의 ㈜체인파트너스(대표 표철민)가 만든 기업용 블록체인 플랫폼
 - 오노(ONO) : 중국에서 만든 소셜 미디어 블록체인 플랫폼
 - 비트코인 라티나(Bitcoin Latina) : 이름에는 비트코인이라고 붙어 있지만, 실제로는 이오스에서 하드포크한 블록체인 플랫폼임

 


  EOS 공식사이트   바로가기